육아Story/육아정보

임신 중 갑작스런 하혈 대처 방법은 어떻게 될까?

윤씨네서준맘 2023. 6. 12. 10:10
728x90
반응형

임신 중 갑작스런 하혈 대처 방법은 어떻게 될까?

임신 중 갑작스러운 하혈 대처 방법은 어떻게 될까?

 

출혈이 있다면 휴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임신 중 출혈은 흔하며 임신부의 최대 1/3이 첫 3개월 동안 출혈을 경험합니다. 양은 매우 적고, 몇 방울 정도이며, 빨간색 대신 갈색이며, 하루나 이틀 안에 멈추고 통증이 없으면 무시할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의 작은 출혈은 착상출혈일 가능성이 높고, 임신후기라면 혈관확장에 의한 일시적인 출혈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임신 시기와 관계없이 월경량이 평소보다 많으면 즉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임신 중 출혈의 양입니다. 혈흔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1~2일 정도 팬티라이너를 착용하여 혹의 수, 색, 유무를 확인합니다. 또한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있으면 아무리 많아도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출혈과 함께 열이 나는 경우 자궁이 감염되었을 수 있으며, 복통이 있는 경우 유산을 할 수 있습니다.


출혈량을 무시하고 부부운동이나 계단 오르내리기 등의 과도한 신체활동은 태반에 새로 형성된 혈관을 파괴해 증상을 악화시킨다. 피가 조금 있어도 산모의 몸이 긴장을 하게 되므로 피가 조금이라도 충분히 쉬어야 합니다. 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휴식 후에도 출혈량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하다.

 

▶ 출혈의 원인이 중요한 임신 초기

1. 착상 출혈 : 임산부 10명 중 1명은 예정일 전 주에 소량의 출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착상혈은 임신이 예상되지 않는 경우 정상 기간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임신 중 정상적인 반응이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자궁경관 용종 :  이들은 임신 후반기에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크기의 붉고 길쭉한 융기입니다. 대부분 양성종양이며, 약 0.5%는 자궁경부 형성이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작은 무증상 용종은 제거되지 않지만 크고 자주 출혈하는 용종은 제거될 수 있습니다.

 

3. 유산 : 임산부의 20-25%는 첫 3개월에 출혈과 함께 절박유산을 경험하고, 임산부의 10-15%는 자연 유산을 경험합니다. 자연유산은 생리통보다 출혈이 많고, 월경통보다 복통이 심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제때 병원을 찾아야 한다.

 


 소량 출혈이 나타나는 임신 중기

1. 자궁경부 미란 : 임신 6주경부터 호르몬의 작용으로 자궁경부가 부어오르고 충혈되며 자궁경부샘이 과형성 된다. 세 번째 삼 분기에는 자궁 경부의 약 절반이 자궁 경부 선 조직으로 채워집니다. 증식된 조직은 "미란"이라고 하는 소량의 출혈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으나 부부관계를 피하는 등 자극을 줄여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성관계 후 가벼운 출혈 : 임신 중 성관계는 출혈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성교 후 소량의 혈액이 나오면 자궁 미란 또는 용종입니다.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으나 월경량만큼 양이 많다면 즉시 병원을 찾는다.

 

 출산 임박 신호가 의심되는 임신 후기

1. 이슬 : 임신 중에는 많은 점액이 자궁경부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 점액에는 외부 감염으로부터 자궁을 보호할 수 있는 많은 면역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 배출되는 점액을 "이슬"이라고 합니다. 초기에 이슬이 보이면 즉시 병원에 가 조산의 징후인지 확인해야 하며, 만삭이면 진통이 시작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2. 내부 검사 후 가벼운 출혈 : 대부분의 임산부는 자궁경부와 골반을 측정하기 위해 임신 3개월에 내부 검사를 받습니다. 장갑을 낀 손가락으로 자궁경부를 자극한 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보통 1-2일 후에 빠르게 멈춥니다.


3.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 태반이 자궁 입구를 막는 전치태반 출혈은 임신의 약 0.3%에서 발생합니다. 임신 30주경부터 통증이 없는 정상적인 월경 이상의 출혈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전치태반은 초음파로 감지가 가능하므로 출혈이 보이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태반조기박리는 아기가 분만되기 전에 태반이 떨어져 나와 심한 복통과 심한 월경출혈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즉시 병원에 가셔서 검사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